전공 취지
심리상담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인, 가족 및 집단이 정신건강, 심리적 안녕, 교육과 진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정신건강 전문가가 힘을 북돋아주고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조력 과정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삶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이겨내며, 생산적이고 의미있게 일할 수 있고,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 건강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유능한 정신건강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수요에 부합하고자 본 심리상담 전공이 개설되었다.
교육과정 목표
본 상담심리대학원의 심리상담전공은 상담 실무자-학자(practitioner-scholar)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심리상담의 제반 실무에도 능통하며 학자로서의 기본 소양도 함께 갖춘 정신건강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이론과 기법, 심리평가와 진단, 상담연구의 방법론, 상담실무 및 연구의 윤리, 인간발달 및 성격의 이해와 관련된 영역을 공통적인 역량으로 한다. 나아가, 심리상담 전공의 특화된 트랙에서는 각 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들을 통하여 세부 영역의 전문성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
본 전공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정신건강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관련 과목 이수 후 국내 심리상담 관련 학회에서 주관하는 상담전문가 자격증을 취득을 위한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 청소년, 성인, 노령자 대상 상담전문기관, 병원, 복지시설 등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다. 심리상담관련 박사과정으로의 진학도 가능하다.
기타사항
- 원생들은 석사 과정 중 선발을 통하여 교내외 실습기관에서 심리상담 실습을 할 수 있음
- 정규 교과목 이외에도 학기 중과 방학 중 정기적인 워크숍을 개최하여 현장실무역량을 함양하는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함
- 논문학위제와 학점학위제(연구보고서)로 석사학위를 취득함